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발수코팅 시공의 대해 알아보기

by Woong97 2024. 12. 22.

출처 : Ashwini Chaudhary

발수코팅 이란?

먼저 발수는 물을 다스린다는 뜻으로, 발수코팅에서는 표면에 있는 물을 튕겨내는 성질을 말합니다. 반대로 친수는 표면에 있는 물을 머금고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어서 발수코팅이란 자동차나 옷, 유리창 등 다양한 표면에 물을 머금고 있지 않게 물을 튕겨내는 발수성 재료를 도포하여 코딩한다는 의미입니다. 발수코팅의 원리는 이렇습니다. 물은 분자 간에 강한 결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표면 장력이 발생합니다. 발수코딩은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표면 장력을 극대화시켜 물방이 표면으로부터 퍼지지 않고 동글게 맺히도록 합니다. 이러한 효과를 내는 재료들은 주로 실리콘, 불소 등의 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표면에 얇은 코딩층을 형성시켜 물과의 접촉을 최소화합니다. 이때 방수와 발수를 같은 뜻으로 볼 수 있으나 두 단어의 의미는 조금 다릅니다. 방수는 표면에 파라핀이나 플라스틱, 우레탄 같은 코팅막을 형성해서 제품에 소수성을 가지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수성은 물과 친해지지 않는 성질을 뜻합니다. 상황으로 예를 들면 물이 고이지 않고 흐를 수 있는 상황에는 발수. 물이 고여서 흐르지 못하는 상황에는 방수. 이렇게 생각하지면 편하실 겁니다.

발수코팅의 장단점

발수코딩을 자동차에 적용하면 여러 장점들이 있습니다. 우선 차량의 유리창에 발수코팅을 적용하면 발수코팅의 아주 작은 입자들이 표면을 덮어주면서 물방울이 달라붙지 않고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이는 비 오는 날씨에 특히 유용합니다. 유리창에 쏟아지는 물방울이 쉽게 흘러내리거나 튕겨져 나가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도움을 줍니다. 운전자의 안전을 크게 향상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와이퍼 사용을 줄여 와이퍼의 수명 또한 늘어납니다. 여름 장마철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 비가 많이 오는 여름 또는 장마철만 도움을 줄 수 있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겨울철에도 발수코딩은 여러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겨울철 발수코팅을 하면 눈이나 젖은 도로로부터 앞차에서 날아오는 물을 튕겨낼 뿐 아니라 겨울철 쉽게 발생하는 성애 발생도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 야외 주차 시 아침에 차량의 유리창에 성애가 많이 발생하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이때 발수코팅을 시공한 유리창이라면 성애가 덜 발생하며 차량에 열이 올라올 때 시공하지 않은 차량에 비해 비교적 빨리 성애가 제거됩니다. 발수코팅은 유리창뿐만 아니라 차량의 도장면에도 시공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외부 도장면에 시공을 하면 먼지나 각종 오염물질로부터 관리가 용이해지고 물기를 빠르게 제거하여 물때나 얼룩이 생기는 것을 일정 부분 방지합니다. 이에 세차 주기를 늘릴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발수코팅은 자외선 차단 효과도 있어 도장면의 내구성을 오래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도장면에 발수코팅을 적용 시 한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주차가 돼있는 상태에서 비를 맞는 경우 차량의 옆면과 경사가 있는 표면은 물방울이 발수코딩으로 인해 쉽게 흘러내리지만 평평한 루프 및 트렁크, 본넷 같은 표면에는 물방울이 맺힌 상태로 존재합니다. 이는 주행 시 흘러내리거나 튕겨나가지만 계속 주차가 돼있고 여름철 같은 뜨거운 날씨라면 물방울이 증발하면서 미네랄 성분이 남는, 흔히 불리는 물자국이 발생합니다. 이 물자국은 시간이 갈수록 도장면을 파고드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에 오랜 시간 물자국이 남아있던 표면은 추후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주기적인 세차 시 미네랄 제거 성분이 포함된 세차용품을 사용하시거나 문제가 발생한 부분만 세척하는 전용 세척제가 있으며 해당 용품으로 제거해 주시면 해결됩니다.

발수코팅 시공 방법

발수코팅을 시공하기 앞서 발수코딩의 효과를 극대화 하려면 시공하려는 표면의 오염물들을 최대한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자동차의 전면 유리창 같은 경우에는 기름때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것을 유막이라고 말합니다. 이 유막이 발생한 유리창에는 발수코팅을 시공 시 제대로 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거나 시간이 지나 금방 효력을 잃게 됩니다. 이에 발수코팅 시공 전 유막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유막제거는 시중에 많은 유막제거제 용품들이 나와있습니다. 해당 용품으로 유리창을 문질러 표면에 달라붙은 유막을 제거해 줍니다. 이때 유막제거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유막제거제로 유리창을 문질러 준 후 물을 뿌려주 제거제를 닦아주면 유막제거가 잘 된 부분은 유리창이 물을 머금고 있는 현상이 보일 겁니다. 이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시중에 나와있는 발수코팅제 발라주고 일정시간이 지나 잔여물을 닦아내면 됩니다. 발수코팅 제품마다 코딩제를 바르고 유지시키는 경화시간 및 디테일한 시공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 설명서를 보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차량의 도장면에는 유리창에 적용하는 발수코팅제와는 다릅니다. 보통은 고체왁스, 물왁스, 유리막코딩 등 차량의 도장면을 관리해 주는 용품에 발수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도 마찬가지로 도장면의 표면을 먼저 철분, 타르, 기름때 등 각종 오염물을 제거해 주고 시공해 주면 더욱 높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자동차 세차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설명하는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댓글